본문 바로가기

창업준비

#창업가에게 필요한 이야기 - 3.지원사업

 

 

아이템도 찾고 반응이 있는 것까지 확인하셨나요?

사업 아이템을 통해 수익화도 명확하게 가지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초기 창업에서 중요한 창업 지원 사업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창업 지원 정보는 창업넷을 통해 찾아보시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최근에 TheVC 나 넥스트유니콘 같은 스타트업 정보 사이트에서도 지원 사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과 분야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사업이 달라집니다.

창업 상태, 분야에 따라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정부사업부터 AC에서 하는 민간사업까지 다양합니다.

 

정부사업은 여기서

 

현재 사업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예비가 붙은 사업을 하시거나 엑셀러레이팅 사업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사업은 대부분 예비가 붙어 있다면 사업자가 없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사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사업자가 있다면 예비 창업사업은 받으실 수 없습니다.  

정부 사업은 순서가 있으므로 정부 사업을 받기 원하는 분이라면 정부사업 전에 사업자를 만들지 마세요.

 

민간사업 볼때는 넥스트 유니콘(광고아님)

 

앞에 말씀드린 1, 2를 통해 사업준비를 하신 창업가 분이라면 서비스에 대한 조사와 데이터가 있으신 상황이실 겁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은 매우 간단하지만 처음이라면 당연히 막막하시겠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어려움이 있거나 문의가 있다면 도움이 되는 부분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정부사업은 단계가 지나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단계별로 유저, 매출 등의 성장과 사회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서비스인지 중요합니다. 지원 사업 신청 시 작성하는 KPI와 목표 산출물은 매우 중요하므로 꼭 신중히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IT분야에 대해 이해도가 없을 때 외주개발이나 개발자를 뽑게 된다면 큰돈을 잃고 스트레스만 받다 

정부 사업 실패를 경험하실 수 있고 매년 그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초기단계에서 대표자가 사업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